국립공원 산행

지리산 남부능선(100대명산 1위)

원조산그림자 2009. 11. 4. 14:12

1. 산행일시 : 2009.08.29(토요일) ,  날씨 : 맑고 더움
 2. 산행구간 : 하동 평사리- 고소산성- 신선봉- 철쭉제단- 성제봉- 원강재- 거사봉- 내원재-
                   내원골(내원마을) - 쌍계사 - 용강주차장
 3. 산행거리 : 약 17㎞-18㎞ 추정
 4. 산행시간 : 09:10 - 17:40(8시간30분)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5. 누구 와 : 수요산들산악회 회원 , 소요경비 : 30,000원(회비)

산 행 기

산악회에서 동래역 4번출구에서 6:30분에 출발한다는 공지를 보고 6:40까지 만덕육교로 가면 되겠구
     나 생각하고 산행준비 후 조금 일찍 만덕육교로 와보니 벌써 몇몇 사람이 벌써 기다리고 있다. 버스를
     타고 사천휴계소에서 시락국밥으로 아침을 대충 때우고 8:50분 정도에 산행시점인  평사리에 도착,
     천천히 산행준비를 하는사이 다른 사람은 모두 출발하고 가장 늦게 출발한다. 어제저녁 직장동료 윤
     경숙씨가 진급을 한 관계로 회식이 있어 술을 한잔 먹은 관계로 다리에 힘이 없는 것 같다. 평상시에
     는 산행전날에는 술을 먹지 않는데

○ 조금가니 후미가 보이고 합류한다. 오늘 천천히 후미와 산행해야지하고 속으로 생각한며 천천히
     간다. 잠시 후 누각 전망대가 보이고 계속 가니 고소산성이 보이고 주변 풍광이 보이기 시작한다.
     섬진강 강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잠시 후 통천문(석문)을 지나 신선봉에 도착하여 주변 풍광을 보니
     평사리 최참판댁도 보이고 넓은 들판도 보인다 최참판이란 분은 틀림없이 대단한 양반이다 참판이면
     현재 차관급이고 넓은 하동평야를 차지하였으니 현재 우리나라 100대 부자쯤되니 정 재계를 한속에

○ 날씨가 더워 계속 물을 마시며 진행한다. 드디어 신선대다 출렁다리가 참 보기 좋고 주변 풍광도 아름
     답다. 계속진행하니 등산로 옆에 작은 돌로된 단이 있어 이 산곡대기에 묘를 쓰는가 생각하고 스틱으
     로 해처보니 성제봉철쭉제단 이다 주변관리가 좀 아쉽다.  성제봉 정상 조금못가 배가고파 혼자 밥을
     먹는다. 찬물에 말아 풋고추를 된장에 찍어 먹어보니 맛이 정말 죽인다. 잠시후 성제봉 정상이 나오고
     곧 형제봉 제2봉이라는 표지석도 나온다 성제봉과 이름이 햇갈린다.

○ 계속 진행하니 활공장이 나오고 활공준비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있다. 한번 타보고 싶은 생각이 던다
     원강재에서 계속 진행하니 임도가 나오고, 임도따라 좀가니 임도는 없어지고 희미한 등산로가 나온
     다. 자주 등산하는 지역이 아닌가보다. 상붕재, 시루봉․회남재 삼거리부터는 산죽이 무성하다. 산죽이
     사람키 보다 높다 산죽밑을 해치면서 계속진행 1130봉으로 올라간다. 경치를 보니 청학동마을도 보이
     고 삼신봉도 저멀리 보인다. 산죽은 내원재까지 계속이다. 제일 고생한 구간인 것 같다.

○ 내원재 부터는 계속 내리막 이후 성불재에 다시오르막 이후 계속 내리막이다. 불일폭표를 보고 싶은
     는데 이정표가 없어 보지못한 것이 안딱갑다. 산행 후 다른사람에게 물어보니 이정표가 있었단다.
     그런데 나는 왜 보지 못했을까 하는생각이던다. 이후 쌍계사 정말 큰절이다 계속진행하니 종점인
     주차장이 나온다 미리 산행을 마친 산객들이 막걸리를 마시고 있다. 씻기에 앞서 막걸리를 먼저 한잔
     마신다 오늘하루 고생은 했지만 즐거운 산행이라 자평하고 부산으로 출발한다.

등산지도
 들머리
 누각 전망대
 갈림길

고소산성
 고소성 안내판
 산성에서 본 전망
 고소산성 성벽
 산성 전망대인가?
산성 전망대에서 본 풍경
통천문(석문) 살을 빼라하네
신선봉에서 본 전망
 저 봉오리가 신선대?
 신선대에서 본 전망
출령다리
가까이서 본 출령다리
 가야할 능선
뒤 돌아본 출령다리
 이정표
 저 봉우리가 성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