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명산

서울 북한산

원조산그림자 2009. 11. 8. 15:06

1. 산행일시 : 2009. 9.26(토)  ,  날씨 : 맑음

2. 산행코스 : 미소가든- 서암문(시구문)- 북문- 위문- 백운대- 위문- 용암문- 대동문- 보국문-

대성문- 대남문- 청수동암문- 부왕동암문- 가사당암문- 중성문- 산성매표소입구

3. 산행거리 : 약 16㎞
 4. 산행시간 : 09:46 - 17:29(7시간 43분) , 휴식 식사시간 포함
 5. 누 구 와 : 홀로  ,  소요경비 : 9,000원(주차비)

산 행 기

○ 모친제사로 서울 형님집에 온 김에 북한산성 14개 성문을 종주하기로 마음먹고 차를 가지고 출발한

다. 당초, 시내버스를 이용하기로 했지만 서울지리도 잘 모르고, 원점회귀인 관계로 승용차를 이용한

다. 네비 안내로 북한산성 매표소에 도착하니 시간당 주차료만 계산되고 종일주차는 안 된다고다.

시간당 1,000원 10시간 안에 도착하면 당초 계획한 주차비 10,000원만하면 되니 주차를 하고 산행준비

를 한다.

○ 미소가든 위치를 몰라 주변산객에게 물어서 찾아 간다. 주차장 주변이 헬기로 인하여 소란스럽다.

무슨 공사를 하는지 자재를 실어 나른다. 산행들머리인 미소가든 족구장을 가로질러 원효암 이정표를

따라가니 앞에 다른 산행팀들이 줄 지어가고 있다. 이들 뒤를 따라 산행하면 번잡할 것 같아 조금 힘

을 내어 추월한다. 얼마가지 않아 시구문이다.

○ 시구문을 지나 돌계단을 따라가니 원효암이 나온다. 그낭 지나치며 성곽을 따라 원효봉으로 오른다.

산객 몇 명이 쉬고 있다. 주변을 둘러보니 조망이 좋다. 백운대도 보이고 서울시내도 보인다. 서울

근교에 이런 좋은 산이 있는 것이 한없이 부러웠다. 잠시 휴식을 취하고 북문쪽으로 향한다. 북문은

문루가 없어 좀 이상했다. 빠른 시일내 복원 되기를 기원한다. 북문에서 위험구간인 염초봉 능선쪽으

로는 공단 직원이 지키고 있다. 위문으로 가기위하여 상운사 방향으로 내려간다. 경사 가 심하고 전부

돌계단이다. 위문에 도착하니 많은 산객이 북적거린다. 사진만 한 장 찍고 백운대로 향한다. 좀 위험

한 구간도 있지만 그런대로 지니갈만 하다. 백운대 정상에서 조망을 보고 좀 쉴여니 파리인지, 초파리

인지 모르지만 어지럽게 날고 있어 쉴 수가 없어 조금 밑으로 내려와 물도 좀 마시서면 주변경치도

조망하면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 용암문 방향으로 진행한다. 북한산 대피소도 보이고 용암문에 도착한다. 계속 진행하니 보수중인

동작대도 나온다. 잠시 후 대동문에 도착하니 보수 중이다. 대동문에서 보국문 가는 방향에 칼바위

능선도 보인다. 가고 싶지만 다음기회로 미룬다.

○ 보국문에서 대성문을지나 바위로된 문(일명 : 통천문)도 지나고 대남문에 도착한다. 대남문에서 문수

봉을 올라 청수동암문을 지나 나한봉 나월봉을 지나 부왕동암문에 도착한다. 서서히 다리 힘도 빠지

고 진행속도도 늦다. 그러나 어쩌리 증취봉, 용혈봉, 용출봉을 지나 가사당암문에 도착한다. 휴식시간

도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 의상봉을 갔다. 올까도 생각했지만 포기하고 중성문으로 바로 내려간다.

지나가는 길에 있는 국녕사 정말 엄청 큰 궁녕대불이 있다. 정말크다. 잠시후 꽤 넓은 임도(돌길)

나오고 그 길을 따라 오르니 중성문이 나온다. 옆에는 작은 암문도 보인다.

○ 중성문을 내려오며 대서문 이정표를 찾아지만 보이지가않는다. 물론 수문지 이정표도 보이지 않고

계속 내려오니 어느 듯 산성매표소이다. 아쉽지만 14성문 종주는 실패했지만 나름대로 괸찬은 산행이

라 생각하며 산행을 마무리하며 형님 집으로 향한다

등산지도

미소가든 산행들머리

산행안내도

돌계단을 따라서

시구문이 코앞이네

시구문

원효봉도 얼마안남았네요

비어있는 초소

북문

안내도

북문

요런것도 있네요

위문

안내도

저것이 백운대?

백운대 정상이 보이네

백운대 정상

인수봉도 보이고

백운대 정상 태극기

정상

정상에서 본 전망

인수봉

이런것도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