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산행기

백두대간 제5구간(구룡령 - 조침령)

원조산그림자 2009. 11. 8. 15:17

1. 산행일시 : 2009. 11. 6(금) - 11. 7(토) ,  날씨 : 약간 맑음
 2. 산행구간 : 구룡령- 갈전곡봉- 왕승골안부- 연가리골샘터- 쇠나드리고개- 조침령
 3. 산행거리 : 23.25㎞ (대간거리 : 21.25㎞ , 접속거리 : 2㎞)
 4. 산행시간 : 06 : 25 - 14 : 05( 7시간 40분) , 휴식 식사시간 포함
 5. 누 구 와 : 수요산들산악회 회원 , 소요경비 : 45,000원(회비)

산행기

○ 이번 구간은 통제구간이 아닌 관계로 23시에 부산에서 출발을 한다. 기사가 길을 잘모르는지 해멘다,

05:56분경 구룡령에 도착 했다며 하차를 하란다. 산행준비를 하는데 좀 이상하다, 동반한 산객이 여기

는 구룡령이 아니고 갈천약수로 가는 갈림길이라며 한참을 더 올라가야한다고 한다. 모두 다 차를

다시타고 구룡령으로 향한다. 구룡령에 도착하니 시간이 06시가 넘었다. 이 시간이면 렌턴이 필요

없을 것 같아 그냥 산행하기로 한다.

○ 산행전 구룡령이라는 돌로된 표시석을 찍으려니 후라쉬가 터j지지 않는다. 카메라 조작을 잘못 한 것

같다, 그래서 산행들러리도 찍지 못하였다. 산행 들머리는 나무계단으로 잘 정비되어 있다. 좀 올라가

니 조침령 20㎞라는 안내판이 보인다. 랜턴 없이도 어둡지는 않지만 안개가 있어 주변은 전혀 볼 수가

없다. 지지난주 대관령에 눈이 30㎝ 내렸다는데 아직도 군데 군데 눈이 있다. 날씨가 춥지 않아 다행

이다. 날씨가 추워더라면 군데군데 빙판길이 될 뻔했다. 바람은 좀 부는데 찬 바람은 아니니 다행이다

안개로 인하여 조망이 안되니 걷기만 할뿐이다. 옛구룡령을 지나 한참가니 드디어 갈전곡봉이다. 정상

이라 하지만 정상석은 없고 안내판에 정상이라는 표시만 있을 뿐이다. 여전히 주변 전망은 어렵다.

○ 주변 전망이 안되고 또한 전부 육산구간이라 멋진 바위도 없고, 능선 양쪽으로 큰 나무가 있어 날씨가

좋더라도 조망은 별로란 생각이다. 그런데 안개까지 있으니 걷기만 할 뿐이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곳곳에 나무쉼터가 있어 쉬기가 편하다. 948봉우리에 도착하니 묘지가 있다. 참 힘들게 묘지를 썻지

만 무덤관리가 아쉽다는 생각을 하면서 지나간다. 연가리골 셈터를 자나 한참가니 겨우살이가 정말

많다. 겨우살이가 몸에 좋고 특히 향암물질이 많아 암환자들이 약으로 많이 쓰고 있는데 암으로 돌아

가신 엄마 생각이 난다.

○ 830봉에서 쉬고 있는데 선두팀은 벌써 도착을 하였단다. 6시간만에 간 것이다. 어이가 없다. 정말 산

을 나르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난 내 페이스대로만 갈 뿐이다. 옛조침령을 지나 마지막 오름길은 힘들

게 올라 가니 이제 조침령이 바로 코앞이란 생각에 힘이 절로 난다. 이번 구간은 지금까지 간 백두대간

중 제일 별로란 생각이 든다. 마땅히 씻을만한 계곡도 없고 후미팀이 한시간 늣게 도착한 관계로 시간

이 늦어 목욕도 하지 못하고 바로 부산으로 출발을 한다.

고도표

실거리

등산지도

갈천약수 갈림길

구룡령 표시석

백두대간 표시석

산행들머리(나무계단)

산행안내표시

여기도 잔설이

갈전곡봉이 코앞에

갈전곡봉 정상

요쪽으로 갑니다

곳곳에 나무쉼터가

여기도 잔설

멧돼지의 횡포

전망

나무쉼터(아끼는 나의 스틱)

요기로가야 조침령

지적 기준점인가?

왕승골 갈림길

백두대간 안내판

백두대간 설명도

이런 고지에도 묘소가

대간 표식기 들

산죽길도 가야되요

산행안내판에 위도 경도 표시가 있네요

이건 무슨용도이지?

여기도 잔설이

전망

대간 표식기들(나도 왔다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