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산행기

백두대간 제6구간(진고개 - 구룡령)

원조산그림자 2009. 11. 23. 17:31

1. 산행일시 : 2009.11.20(금) - 11.21(토) 무박2일 ,  날씨 : 맑음
 2. 산행구간 : 진고개- 동대산- 두로봉- 신배령- 만월봉- 응복산- 마늘봉- 약수산- 구룡령
 3. 산행거리 : 23.5㎞(대간거리 : 23.5㎞, 접속거리 : 없음)
 4. 산행시간 : 04:40 - 15:42(11시간2분)  ,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5. 누 구 와 : 수요산들산악회 회원   ,   소요경비 : 45,000원(회비)

산 행 기

○ 오늘 산행을 위하여 부산에서 23:00에 출발한다. 일기예보 상에는 강원도지방에 비가 올 확률이 30%

라고 예보한다. 산간지방에는 눈이 내릴 것 인데, 오늘 등산이 좀 힘들 것 이라고 미리 예상을 해보며

잠을 조금이라도 자기 위하여 눈을 붙인다.

○ 진고개 못가서 휴게소에서 조식으로 시락국밥 배식을 한다. 길바닥에는 눈이 왔는지 눈이 조금 쌓여

있다. 바람도 불고 날씨도 몹시 추운 것 같아 힘든 등산을 예상하며, 차량은 진고개로 향한다. 진고개

도착 후 입산금지 안내판을 넘어 힘차게 산행을 시작한다. 등산로에는 눈이 많이 쌓여있지만 아이젠

을 하지 않고 동대산까지 오른다. 동대산 도착 이젠 내리막 구간을 대비하여 아이젠을 착용한다.

○ 날씨는 맑아서인지 주변 조망은 환하고 좋은데 영하의 추위에서 그런지 디카는 잘 듣지 않아 품속에

감싸서 가져 다닌다. 대간길이라 그런지 사람이 많이 다니지 않아서인지 등산로의 눈이 다져지지 않

아 걸어가기가 불편하다. 짚신형 아이젠을 잘못차서인지 자꾸 옆으로 틀어진다. 두로봉 까지는 별로

춥다는 생각도 없었는데, 그 이후부터는 바람이 불어서 그런지 새벽보다 날씨가 더 춘운 것 같다.

귀는 떨어져 나갈 것 같고 손가락 끝도 추위에 얼얼하다. 한 겨울용 장갑으로 갈아끼고 마스크도

한다. 등산로의 눈과 아이젠으로 인하여 걷기가 불편하다. 추위로 인하여 아침밥은 먹고싶은 생각도

없고, 오직 고개를 숙이고 걷기만 할뿐이다.

○ 만월봉 부터는 스틱이 말썽이다. 고장난 것 같아 제대로 사용도 못하고 힘들게 들고 갈 뿐이다. 마늘

봉에 도착하자 날씨는 어느정도 풀러 덜 추운 것 같아 마스크도 벗고 장갑도 갈아 낀다. 약수산 까지

는 정말 고행의 길이다. 4개의 봉우리를 힘들게 넘어서야 약수산 정상이다. 정말 힘든 길이다. 이제 구

룡령 까지는 내리막길 오늘 산행의 끝이 보인다. 구룡령에 도착하니 미리 내려온 회원들이 후미조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대충 등산화를 털고 가방을 챙기며 모든 회원이 내려온 후 하산주를 먹으로 예

정된 장소로 향한다. 오늘 등산은 처음부터 끝까지 눈길산행이라 힘이 많이 든 것 같다. 9시간30분이

면 끝날 산행을 11시간이 넘게 걸렸으니 아이젠도 말썽이고 다음부터는 좀더 야무지게 아이젠을 착용

후 산행하기로 마음먹는다.

고도표

실거리

등산지도

들머리(용감하게)

이정표

만월봉 도착

나무 쉼터

응복산 정상

요거이 정상석?